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화재보험료 환급] 아파트 단기 매매 화재보험 환급

by 시스터액트 2020. 11. 18.
728x90

이 포스팅은 부동산 거래를 할 때에 자칫 잊기 쉬운 은행 관련 화재보험 해지에 따른 환급금 수령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가나 특수한 건물(16층 이상 고층 아파트 포함)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화재보험을 가입하고 있고, 아파트와 같은 집합건물에 대해서는 화재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지는 않으나 건물을 담보로 근저당을 실행한 은행 입장에서는 화재보험을 가입하여 재산을 보전토록 하는 것이 이익이므로 화재 보험을 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2015년 하반기부터 15층 이하의 아파트의 경우에도 의무화 할 수 있도록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같은 집합건물에 대해서 부동산 거래를 하게 되면 부수적으로 가입하게 되는 화재 보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부동산 거래를 하면서 화재보험을 숱하게 많이 들어왔는데, 그 종류도 다양했습니다. 월별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는 비싼 환급형 상품도 있는 반면에 연간 3~5만원, 3년에 5~10만원 선의 화재보험 상품도 많았습니다. 물론 월별로 지출하는 화재보험보다는 보장액이 훨씬 많겠지만 단기 매매를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지출되는 액수를 조금은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불이나면 전부 도루묵이겠으나 아예 보험을 안드는 것도 아니므로 그래도 손해가 적은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현명한 투자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부분에 있어서는 안전 지향적인 것을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돌을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서설이 길었습니다. 일단 화재보험을 가입하여 연 보험료 10만원짜리 보험을 들고 돈을 지불했다고 합시다. 그런 뒤 약 3개월 후 부동산을 단기매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보험료를 까맣게 잊고 살게 됩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집을 매도하고 나서 보험이 살아 있을 것이란 생각을 안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보험료를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활활 태워버리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역시나 화재보험료 답지요? 보험료를 활활 태운다~~~ 마치 그 보험료는 이 사진과 같이 없어질 것입니다.

 

아니 소유주가 바뀐 마당에 다음 소유주가 화재보험에 가입하여야 함에도 왜 내걸로 남의 집 보험을 들지? 라는 생각만 해봐도 바로 돈을 찾고 싶은 마음이 들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팁을 말씀 드리려는 것입니다. 자~ 이제부터 순서대로 절 따라해 보세요.

화재보험을 가입하여 매년 내는 보험료라는 가정하에 시작합니다.

 

1. 부동산 매도 계약 시 잔금을 치르면서 대출상환과 동시에 화재보험을 가입한 해당 은행에 가서 화재보험 해지 신청

2. 본인확인(신분증 지참) + 화재보험 해지 신청서 작성

3. 확인 끝나고 해지 신청서 작성하고 난 뒤 1할 계산을 하여 보험료 환급

4. 끝. 아니다~~ 환급금 들고 짜장면 집으로 go~go~go~~~!!!!!!

 

너무 쉽지요? 이건 보험 계약을 한 뒤로 집을 매도한 기간이 짧으면 짧을 수록 남아 있는 환급금은 점점 많아지겠지요? 아무리 작은 돈이지만 환급받고 나면 기분이 씩~~하고 좋아진답니다. ^^

고로 집을 팔았다고 해서 바로 정신줄 놓지 마시고, 챙겨 먹을 건 다 챙겨 먹기 바랍니다.

 

돈을 잘 벌려면 이런 자잘한 돈들(보험료 환급금, 세금 등등)을 아껴야 잘 살게 됩니다요. ^^

 

이것으로 부동산 매도 시 화재보험 해지 및 환급금을 수령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포스팅을 마칩니다.

좋은 정보라 생각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 주시고 티스토리 친구하기(우측 하단 '티스토리 친구하기') 해주세요.^^

728x90

댓글